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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

직업재활서비스 과정Ⅰ. 접수 및 직업상담

by 호호리엔 2022.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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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 및 직업상담은 장애인이 취업 및 직업적응훈련 등 직업재활서비스를 받기를 희망할 때 기관에 방문하여 가장 먼저 접하는 직업재활서비스 과정 중 하나입니다. 직업상담이란 구직 장애인의 직업선택과 직업유지를 지원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초기 면접에서 종결까지의 제반 상담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 운영규정 제2조 제1항)

2022.12.06 - [사회복지] - 직업재활서비스 과정

 

접수는 직업재활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장애인이 신청한 사항을 접수하고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 과정에서 장애인의 기본적인 인적 사항, 장애 관련 사항, 직업재활서비스 욕구 등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직업상담은 초기 면접에서부터 종결까지 직업재활의 과정에서 장애인의 정보 수집, 재활계획 수립, 의사결정, 문제 해결, 사례관리 등을 위해 실시하는 전반적인 상담활동으로서 장애인의 직업선택과 직업유지를 지원합니다. 

즉, 접수는 처음 기관에 전화나 방문하여 장애인이 받고 싶은 직업재활서비스를 요청하면 관련 담당자와의  초기 면접일을 잡는 과정이고, 직업상담은 초기 면접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 제공 도중 발생하는 모든 일련의 과정에서 필요시 실시할 수 있습니다. 

 

초기면접 과정

장애인의 정보수집을 위해 초기면접을 실시하게 되고, 접수 후 장애인의 주된 욕구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고, 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며, 직업재활서비스의 지원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직업평가 과정

직업평가 과정에서 장애인의 직업 흥미와 적성, 교육이나 직업 경험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장애인 자신이나 가족 등과 상담을 실시합니다. 

 

적격성 결정 및 직업재활계획 수립 과정

기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시 직업상담이 진행될 수 있으며 초기 직업재활계획을 수립하거나 직업재활계획회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장애인의 욕구와 동의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직업상담을 실시합니다. 

 

직업(적응)훈련 과정

직업적응훈련이나 직업훈련 중 훈련 장애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특정 문제 확인 및 해결, 필요한 지원 모색, 직업 능력 향상, 진로 및 취업 방향 설정, 지원 서비스의 만족도 제고 등을 위해 직업상담을 실시합니다. 

 

취업알선 과정

구직 장애인의 구직 욕구 분석, 사업체와의 적합성 확인, 직무조정, 직무 배치, 지원사항 파악 등 취업 알선 관정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상담을 실시합니다. 

 

취업 후 적응 지원 과정

취업 후 여러 직장 생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작업생산성과 질, 근태관리, 동료나 상사와의 대인관계, 장애인 근로자의 자기 관리 등의 어려움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파악하고 제공하기 위해 직업상담을 실시합니다. 이 때 실시하는 직업상담은 취업 후 적응 지원 실적(기록지)로 포함됩니다. 

 

종결 과정

종결 사유에 대한 의견과 동의를 구하고 향후 직업재활서비스 방향을 안내하기 위해 직업상담을 실시합니다. 

 

위와 같이 서비스 제공 도중 발생하는 모든 일련의 과정에서 진행되는 직업상담은 상담 목적에 따라 장애인 정보수집, 재활계획수립, 문제해결, 의사결정, 사례관리를 위한 상담으로 구분되어 실시됩니다.  

접수 및 직업상담 세부 과정도  ⓒ중증장애인직업지원재활지원사업 운영매뉴얼

 

상담을 진행한 후에는 상담 내용을 초기 면접지 또는 상담기록지에 작성합니다. 기관은 상담 기록을 장애인의 개별파일에 잘 관리하고, 직업재활계획 수립과 수정, 의사결정 및 선택 등에 활용하여 장애인의 욕구에 기반한 서비스를 진행하여야합니다. 그리고 특히 초기 면접을 실시하기 전에 장애인에게 개인정보, 고유 식별 정보 및 민감정보를 수집활용하기 위해 개인정보 수집 활용 및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서를 활용하여 동의를 구하고 서명을 받아야 합니다. 

 

직업 상담을 희망하여 기관에 내관한 장애인과 상담을 진행할 때, 상담자가 취해야 하는 적절한 태도 및 상담 기술을 가지고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상담자가 상담을 할 때에는 깨끗하고 단정한 복장을 착용하고, 편안한 표정과 말투 등에 신경을 씁니다. 기본적으로 안내해야 하는 기관의 사업 등을 숙지하여 장애인의 의사소통능력에 맞게 설명하고, 장애인의 취업에 대한 욕구가 저해되고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하고, 장애인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진솔하고 친절한 태도로 상담을 실시해야 합니다. 상담 및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중요한 사항은 장애인이 직접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합니다. 발달장애인의 경우, 동행한 부모님의 의사가 부각될 수 있어 필요시 부모와 분리하여 발달장애인과 독립적으로 상담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상담자는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합니다. 

상담 이후에는 기관에서 진행될 서비스 과정에 대해 안내하고, 장애인의 참여 의사를 확인합니다. 장애인이 타 기관 정보를 원활 시 장애인에게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안내하고, 취업알선을 원하는 장애인의 경우, 적합한 구인처가 나오지 않을 경우라도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해 진행 상항을 안내하고 관계를 유지합니다. 

 

구직을 희망하는 장애인의 경우, 상담받고 싶은 기관에 미리 전화를 하여 담당자와 직업상담 예약을 잡습니다. 각 기관별 직업상담 직원이 직업 상담뿐 아니라 다양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전화 없이 내관하셨을 경우, 담당 직원을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직업재활서비스 과정 중 접수 및 직업상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업재활서비스 과정 중 가장 많이 수행하는 과정이기도 한 직업상담은 장애인 재활상담사로 근무하면 매일 접해야 하는 업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지관평가 지표에는 3년이상의 경력자가 초기면접을 하도록 되어 있는 만큼 상담이란 과정은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것을 확인하고 파악해야하는 어려운 기술 중 하나입니다. 재활상담사로서의 상담 기술을 잘 습득하여 구직을 희망하는 장애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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